MY MENU

미술관 소개

大山美術館
제 1종 등록 사립 미술관 (경상남도 박물관 등록 제29호)
경남사립13, 2007-1호

1999년 1월 창원시 대산면 낙동강변 유등리마을에 문을 연 대산미술관은 제 1, 2 전시실과 교육실, 레지던시 공간, 조형실, 야외테크 (총면적 2560㎡/ 총800평) 그리고 마을 공동주차장 (1,000평)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관 건물은 건축가 변계성 교수에 의해 원안이 설계되었고 실시설계는 예담건축사 무소(천용원 소장)가 맡아 자연과 어우러진 미술관이 돋보이도록 디자인 되었다.

대산미술관은 비수도권 지역의 문학공간으로 지역기반 시각예술의 실상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여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자한다. 또한 국내외 역량있는 작가들의 초대기획전을 비롯하여 국세환경미술제 및 낙동강다원예술제, 섬유미술전등을 개최하여 예술을 매개로 삶의 여유를 찾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마음의 안식처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산미술관은 지난 22년간 138회의 자체기획전 개최 및 총 3,500여명의 지역예술가들의 전시참여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교육프로그램을 35회 가량 기획 및 운영하고있다. 특별히 소외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들과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의 교육적 기능을 확산시키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설립취지

대산미술관은 로컬 기반 미술관을 모토로 경남지역의 예술문화와 문화공간의 활성화 및 지역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

주요업무는 현대미술의 조사 연구 및 연구, 미술작품 수집 및 보존, 자체 창작 전시회, 사회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이며 이에 관한 이에 관한 종합적이고 다양한 예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남지역민들의 문화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고 문화소외계층에게도 문화예술활동의 참여 및 창작실현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대산미술관의 소장품은 국내외 작가 작품 420여점 정도이며 섬유, 회화, 한국화, 판화, 서예, 조형, 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연 4회 이상의 특별전과 자체 기획 제공으로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와 이벤트를 마련하여 지역의 대표적인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기능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야외조각공원 및 낙동간변의 자연생태적인 환경을 기반으로 공연예술과 축제 등의 다양한 종합예술 행사를 진행하여 자연친화적 미술관으로 기능하여 농촌의 문화 사랑방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시실구성

제 1전시실(256㎡), 제 2전시실(130㎡), 제 3전시실(41.36㎡), 본관 사랑방 갤러리(75㎡), 야외 조각공원(2560㎡), 레지던스 숙소(3개) 및 창작실, 교육실(83m2)(도자기실습실포함)

작품소장 및 시설

- 국내외 작가 회화, 한국화, 섬유예술, 서예, 판화, 공예, 디자인 등 420여점
- 미술관 설립 규정에 준하는 시설과 재반 요건 갖춤

기획전 및 특별전

- 연 4회 이상의 특별전과 기획적을 개최 (현재까지 110회 개최)

신르네상스회 창립 (2005년 7월 9일)

- 신르네상스회는 대산미술관과 인연을 맺어 지역 시각예술 문화 활동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하기 위해 후원 및 발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