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전시소식

제목

[금천예술공장]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 입주 작가 기획전 ‘Selfish Art-Viewer: 오늘의 감상’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8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384
내용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 입주 작가 기획전 ‘Selfish Art-Viewer: 오늘의 감상’ 개최

9월 7일(화)~26일(일) 동안 진행, 8월 30일(월)부터 네이버 예약 통해 무료 관람
온라인 큐레이터 토크·전시 관람 투어·글쓰기 워크숍·소규모 세미나 등 연계 프로그램 풍성

2021 금천예술공장 기획전시 포스터/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2021 금천예술공장 기획전시 포스터/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서울문화재단이 금천예술공장 입주 작가 16인이 참여하는 기획 전시 ‘Selfish Art-Viewer: 오늘의 감상’을 9월 7일(화)부터 26일(일)까지 금천예술공장 창고동과 갤러리 PS333에서 개최한다.

2009년에 인쇄 공장을 리모델링해 시각예술 분야의 국제 레지던시로 자리를 잡은 금천예술공장은 국내외 예술가들에게 창작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입주 공간을 제공해왔다.

이번 전시는 12기 입주 작가 16인의 작품을 통해 점차 개인화해가는 전시 환경을 되짚어본다.

박수지·송고은·장혜정이 공동으로 기획한 이번 전시는 회화, 조각, 설치, 영상, 출판물 등을 40여점을 공개한다.

전시명에 나타난 ‘셀피시(selfish)’는 ‘이기적’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넘어, 현대 기술과 사회 구조의 변화, 코로나19 장기화로 관람객이 예술을 접하는 일도 극단적으로 개인화하면서 전시장의 예약제 시스템, 관람 인원 제한, 프로그램의 온라인화, 디지털 가상 공간에서 작품 제작 등의 환경에서 관람객이 어떻게 예술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지를 고민했다.

‘관람’이라는 행위에 대해 기존의 전시 어법을 탈피하거나 재편집 또는 아예 새롭게 바꿨으며, 작가가 기존에 선보였던 작품을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전시해 ‘감상을 위한 감상’을 제안한다.

다채로운 연계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9월 11일(토) 오후 2시·오후 4시에는 전시 관람 투어(온라인 줌) 및 글쓰기 워크숍이 있으며, 소규모 세미나 ‘작품을 본다는 것: 변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를 25일 개최한다.

한편, 전시는 무료로 진행하며, 100% 사전 예약으로 운영한다. 관람을 희망하는 사람은 8월 30일(월)부터 네이버로 예약 신청이 가능하다.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