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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붓질로 완성한 수묵의 현대적 조형성, 덕수궁관 남천 송수남 회고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5.1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76
내용
  • 전시소개

이 전시는 2014년 유족과 남천 추모사업회가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수묵화가(水墨畵家) 남천 송수남(南天 宋秀南, 1938~2013)의 작품 세계를 뒤돌아보는 기증작가특별전이다.

 

수묵이라는 화두로 일관한 송수남은 전통 산수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바탕으로 수묵의 현대적 조형성을 탐구했던 한국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의 수묵화는 한국 수묵화의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거침없는 실험과 변신의 과정을 뚜렷이 보여준다. 반복되는 붓질 가운데 존재하는 일종의 질서와 리듬 그리고 긴장감이 만들어내는 기운이 충만한 화면은 그의 독특한 화격(畵格)이다.



송수남이 수묵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끊임없이 모색할 수 있었던 것은 동양의 예술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와 철저한 훈련에서 비롯된 조형 능력을 바탕으로 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창작에 대한 의지와 자신의 삶을 일치시키고자 부단히 애썼던 송수남의 작업 역정과 그 실험정신에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시된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대표적인 작품들은 송수남의 다양한 작품 세계와 그만의 현대 수묵화의 진면목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특히 ‘한국적인 것’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남천의 작업은 우리로 하여금 ‘한국의 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며 향후 한국현대미술의 새로운 지향점을 모색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된다.

 

▲ 송수남, '붓의 놀림'. 한지에 수묵, 194x259cm, 1995.(이미지=국립현대미술관)

 

(CNB=왕진오 기자) 수묵이라는 화두로 일관한 남천 송수남(1938∼2013)은 전통 산수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바탕으로 수묵의 현대적 조형성을 탐구했던 한국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한국 수묵화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거침없는 실험과 변신의 과정이 뚜렷이 나타난다. 반복되는 붓질 속의 질서와 리듬을 통해 화면 전면에 드러나는 긴장감과 기운은 송수남 작품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관장 정형민)이 5월 13일부터 7월 27일까지 기증작가특별전 '수묵인, 남천 송수남'을 개최한다. 수묵화가 남천 송수남의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작품세계를 조망하는 회고전으로 각 시대별 대표작 43점이 소개된다.


 

1960년대 수묵의 번짐과 얼룰을 이용한 추상 작업을 시작으로 60년대 후반에는 발묵(發墨)의 방법과 이미지를 조합시켜 표현한 송수남은 1970년대 초에는 '한국 풍경'시리즈를 제작하면서 강렬한 색채와 섬세한 준법에 의한 관념적 산수를 그렸다.


 

1980년대 한국의 야산을 대상으로 수평구도의 산수화로써 독자적인 화풍을 정립하고, 1990년대부터 2000년대 ‘붓의 놀림’으로 생동감 있는 독특한 풍경을 형성한다. 무엇보다도 창작에 대한 의지와 자신의 삶을 일치시키고자 부단히 애썼던 송수남의 작업 열정과 그 실험정신이 돋보인다.


 

송수남이 수묵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끊임없이 모색할 수 있었던 것은 동양의 예술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와 철저한 훈련에서 비롯된 조형 능력을 바탕으로 했기 때문이다.


 

‘한국적인 것’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송수남의 작업은 우리로 하여금 현대 수묵화의 진면목과 ‘한국의 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할 것이다.


 

'수묵인, 남천 송수남'전은 남천 추모사업회와 유족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기획한 기증작가특별전이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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